관계대명사 that과 접속사 that의 역할, 구분법, 연습문제까지 한번에 끝내기
2025. 4. 14. 13:48ㆍ교육 정보
반응형
🔹 1. 관계대명사 that
✅ 개념
관계대명사 that은 선행사(앞에 있는 명사)를 수식하는 절(관계절)을 이끌며, 주어나 목적어의 역할을 해. 주로 사람, 사물 모두에 사용 가능하고, 특히 who, which 대신 쓸 수 있는 비격식적이지만 아주 흔한 표현이야.
✅ 예문
- This is the book that I was talking about.
→ 이게 내가 말하던 책이야.
(that은 book을 설명하고, 관계절의 목적어 역할) - She’s the singer that won the competition.
→ 그녀는 그 대회에서 우승한 가수야.
(that은 singer를 설명하고, 관계절의 주어 역할) - The movie that we watched yesterday was amazing.
→ 우리가 어제 본 영화는 정말 대단했어.
(that은 movie를 설명하고, 관계절의 목적어 역할)
🔹 2. 접속사 that
✅ 개념
접속사 that은 주절과 종속절(명사절)을 연결하는 역할을 해. 특히 '~라는 것'이라는 의미로 생각, 말, 느낌 등을 표현하는 동사 뒤에 자주 옴.
✅ 예문
- I think that he is right.
→ 나는 그가 옳다고 생각해.
(that절은 think의 목적어인 명사절) - She said that she would come later.
→ 그녀는 나중에 오겠다고 말했어.
(that절은 said의 목적어) - It's clear that they need help.
→ 그들이 도움이 필요하다는 건 분명해.
(that절은 clear의 진주어 역할)
📘 관계대명사 that vs 접속사 that 구별하기
항목관계대명사 that접속사 that
역할 | 선행사를 수식하는 관계절을 이끈다 | 명사절(생각, 말, 사실 등)을 이끄는 접속사 |
절의 기능 | 형용사절 (선행사를 꾸며줌) | 명사절 (문장에서 주어, 목적어 등의 역할) |
절의 구성 | that + 주어 + 동사 (혹은 주어 없이 동사만: 목적어 역할 시) | that + 주어 + 동사 (완전한 문장 구조) |
대체 가능성 | who, which로 대체 가능 (사람: who / 사물: which) | 대체 불가 (that 생략 가능하지만 역할은 고유함) |
예문 | The book that I read was amazing. | I believe that she is honest. |
해석 시 특징 | "내가 읽은 그 책" 등처럼 앞 명사를 꾸며주는 느낌 | "그녀가 정직하다고 믿는다"처럼 전체 내용을 말하는 느낌 |
생략 가능 여부 | 목적격일 경우 생략 가능: The book I read was amazing. | 종종 생략 가능: I believe she is honest. |
3. 연습문제
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that의 역할을 구분해 보세요.
(각 문장에서 that이 관계대명사인지 접속사인지 결정하고, 이유를 간단히 서술하세요.)
- 문제 1:
"This is the movie that we watched last weekend."- 힌트: 선행사(영화)를 설명하는 관계절이 있는지 확인하세요.
- 문제 2:
"She believes that everything happens for a reason."- 힌트: 주절의 동사 뒤에 오는 명사절을 연결하는지 살펴보세요.
- 문제 3:
"The song that he composed became a hit."- 힌트: 선행사(노래)를 수식하는 관계절인지 확인하세요.
- 문제 4:
"I think that we should start the meeting now."- 힌트: 주절의 동사 뒤에 오는 명사절을 연결하는지 살펴보세요.
- 문제 5:
"The teacher mentioned that the exam was postponed."- 힌트: 주절의 동사 뒤에 오는 명사절로서 전체 내용을 전달하는지 확인하세요.
4. 정답 및 해설
- 문제 1:
- 정답: 관계대명사 that
- 이유: "movie"라는 선행사를 수식하고, "we watched last weekend"라는 관계절에서 목적어 역할을 수행합니다.
- 문제 2:
- 정답: 접속사 that
- 이유: "believes"라는 동사 뒤에 명사절 "everything happens for a reason"을 도입하여 주절과 연결합니다.
- 문제 3:
- 정답: 관계대명사 that
- 이유: "song"이라는 선행사를 수식하고, "he composed"라는 관계절에서 동작의 주체 역할을 합니다.
- 문제 4:
- 정답: 접속사 that
- 이유: "think"라는 동사 뒤에 명사절 "we should start the meeting now"를 연결하여 전체 의미를 완성합니다.
- 문제 5:
- 정답: 접속사 that
- 이유: "mentioned"라는 동사 뒤에 명사절 "the exam was postponed"을 이끌어내어, 그 내용이 무엇인지 설명합니다.
반응형
'교육 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It ~ that 강조구문의 개념, 예문, 연습문제, 서술형 대비까지 끝내기 (0) | 2025.04.16 |
---|---|
분사구문의 개념, 만드는 법, 예문, 퀴즈까지 한번에 끝내기 (0) | 2025.04.15 |
관계대명사 what의 개념과 예문 및 연습 문제 (0) | 2025.04.11 |
I'd의 축약; I had 일까? I would 일까? 구별법 (1) | 2025.04.03 |
2024년 경남교육청 아이좋아 전자도서관 사용하기 (0) | 2024.04.02 |